우리나라는 지난 5월 1일부터 입국시 세관신고 의무화를 폐지, 세관신고 어플을 통해 세관신고 휴대품 소지 여행자만 신고서를 제출, 7월 부터는 신고 휴대품에 대한 세금 납부도 모바일로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되었다는데요. 휴가철을 맞이하여 오늘은 인천공항 세관신고 어플 및 술, 향수, 담배, 꿀, 면세범위 그리고 현금 얼마까지 휴대가 가능한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인천공항 세관신고 어플 사용법
▶ 세관신고 어플 사용법/ 세관신고 내용 있는 경우
1. 여행자 세관신고 다운받기
2. 언어 선택/ 4개 국어 중
3. 정보 입력 여권촬영 or 직접입력/ 이름,여권번호,생년월일 등
4. 신고 품목 작성 →30% 세금 감면 → QR코드 발급
5. 입국시 QR코드 열어서 하이패스로 입국
※ 김포공항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로 입국시에만 앱 사용 가능
세관신고 물품
▶ 신고대상 물품
- 미화 $800 이하 물품, 술 2병(2L이하 $400이하)
- 담배 10갑
- 향수 60ml
- 미화 환산 총 1만 달러 초과하는 현금, 수표 등 지급수단
- 총포류 마약류 등 반입 금지 물품
- 육포, 햄, 과일류 등 동 식물 검역을 받아야 하는 물품
- 판매용 물품 및 회사 견본품 등 세관 확인을 받아야하는 물품
- 자가사용의약품 6병 또는 용법상 3개월 복용량 이내
- 농산물 및 한약재 면세한도 총량 40kg 이내, 취득가격 10만원 이내
- 그 밖에 농림수 축산물은 검역에 합격한 물품으로 제한적(인천공항 세관신고 절차 확인)
세관신고 대상 물품을 확인할 때 반드시 주의할 점은 1. 해외에서 선물받은 물품도 신고대상으로 면세범위를 초과하여 반입하는 경우 세관신고 대상이 된다는 점과 2. 자가사용이 아닌 상용물품으로 판단될 경우 면세기준이 적용되지 않음을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.
또한 검역 물품인 동물, 식물, 수산물 등에 해당되는 신고물품(반려동물, 물고기, 육포, 과일, 채소, 견과류, 종자류 등) 이 있는 경우 역시 반드시 신고해야 하는데요. 생각보다 복잡하고 몰라서 신고를 못하는 경우도 많으니 아래 인천공항 세관신고 절차를 꼭 확인해보심이 좋을 것 같습니다.
▶ 자진신고 시 30%감면
면세범위를 초과하는 물품의 경우 자진신고 시 관세의 30%를 경감 받으실 수 있습니다. 반대로 미신고 후 적발되면 가산세가 부과되니 주의하셔야 하는데요. 가산세는 납부할 세액의 40%, 2년내 2회 이상시 60%까지 부과된다고 하네요.
맺음말
이상 오늘은 인천공항 세관신고 어플 및 술, 향수, 담배, 꿀, 면세범위 그리고 현금 얼마까지 휴대가 가능한지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.
함께 보면 좋은 글
반응형
댓글